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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가 더 기대되는 도시 화성시, 부푼 마음으로 시정을 펼치고 있다”“2023년 민생안정 대책의 주요 방향은 시민 불편 해소 및 부담 최소화”
“교통 문제는 수도권 전철망 구축이 관건, 화성에서 12개 철도사업이 추진 중”
[취임 1주년 인터뷰] 정명근 화성시장
홍재언론인협회 공동취재팀 | 승인 2023.05.27 14:04

화성시 민선 8기의 키워드는 균형, 기회, 혁신이다.

시민의 삶을 바꾸는 행정에 집중하며 무섭게 발전하고 있으며 어디서 누구에게나 ‘나 화성에 살아!’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는 도시를 반드시 만들겠다는 자신감이 넘쳐나는 정명근 화성시장.

홍재언론인협회(회장 이민우 뉴스피크 편집국장)가 재정자립도 전국 1위, 인구 증가율 최고 수준으로 눈부시게 발전하면서 올 하반기 1백만 명을 넘어 특례시 진입을 목전에 둔 정 시장을 만나 취임 이후 1년간 진행한 행정을 짚어 보고, 화성시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모습을 담았다.

아래는 정명근 시장을 만나 진행한 일문일답이다.

█ 취임 1주년이다. 주요 성과와 소회를 밝힌다면?

취임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이다.

서울시 면적의 1.4배인 화성시는 권역별 특색이 다양하고 최첨단 신도시가 있다. 또한 도·농 종합도시로서 지역별로 행정에 요구하고 기대하는 바가 제각각이다.

지난 20여 년 동안 어느 대도시보다 초 급성장한 도시가 화성시다.

여러 가지 경제적 수치에서 도시가 불균형적인 것도 있지만 권역별로 맞는 정책 방향과 발전 방향이 무엇인지 지속 발전 가능한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상당히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시장직을 해보니 생각한 것보다 어려웠고 현실과의 차이점을 많이 느꼈다. 그래서 더욱 노력했고, 현실에 맞는 정책을 준비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가장 큰 역할이고 미래가 더 기대되는 도시 화성시이기에 부푼 마음으로 시정을 펼치고 있다.

성과로 굳이 말한다면 소통하려고 애썼다. 가장 중요한 가치 중에 하나는 시민과 가까워지고 편해지고 친해져야 시민을 위한 정책이 나온다.

그래야 리스크도 줄이고 빨리 추진하게 된다. 많이 만나고, 듣고, 시민의 생각을 정책에 반영하려 한다.

또한 시민 누구도 차별받지 않고, 누구나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공평한 기회를 보장하고, 스마트 혁신 산업과 인재 육성을 통해 지속 발전 가능한 도시로 성장시키겠다.

더불어 화성시가 보유하고 있는 천혜의 자연환경과 다.양한 문화 자원을 보존하고 그 가치를 알려 친환경 생태․문화도시로 성장시켜 나갈 계획이다.

█ 화성특례시를 위한 노력과 추진계획은?

올해부터 특례시 지정을 위한 준비를 시작할 예정이며, 빠르면 2023년 말, 늦어도 2024년 말 인구 100만 명 달성으로 특례시 지정 1년 차 조건이 충족되면 2025년에는 특례시를 발족하게 된다.

특례시 출범을 위해 ‘대한민국특례시장협의회’(수원, 고양, 용인, 창원)와 네트워크를 구성해 적극적인 협력을 끌어낼 것이다.

특례시로 전환 시 이양 권한은 건축허가 및 택지개발지구 등과 관련 권한 일부 이양, 지역개발채권 발행, 개발제한구역의 지정·해제에 관한 권한 일부, 물류단지의 지정·해제 및 개발·운영 업무, 환경개선부담금에 관한 사무, 관광특구지정 및 평가, 비영리민간단체 등록말소 및 지원 등이 이양된다.

그나마 신속한 행정 집행은 가능할 것이다. 그렇지만 그것만 가지고는 부족하다. 우리시는 구청 설립이 중요한 현안이다.

특례시도 추진하고 권한 확대도 요구해서 법 개정 등 중앙정부에 요청할 것이다.

거기에 맞는 4개의 구청을 설립해서 권역별 요구에 맞는 행정 수요에 부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025년도에 특례시를 발족, 그때까지는 4개 구청 설립이 승인 나서 동시에 개청했으면 좋겠다. 최선을 다하겠다.

█ 화성 테크노폴의 진행 사항과 추진계획은?

우리시는 지역별 산(産)·학(學)·연(硏) 등 현황을 배경으로 첨단 집적지구를 조성해 창업, 연구, 교육, 투자, 일자리 등이 시너지를 갖게 되는 테크노폴(Technopol)시티를 실현하고 있다. 화성시 제조업체 수는 27,607개(‘21년 기준)로 경기도 1위다.

총 21개 산업단지가 운영 및 조성 중으로 경기도 산업의 핵심 기지이며 반도체·미래차·바이오 관련 기업도 다수 분포되어 있다.

최근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산업으로 전환에 관한 관심과 해당 산업에 대한 클러스터화 등 기업의 혁신경쟁력 강화와 우수한 일자리에 대한 시민 요구가 증대되어 우리시 산업 역량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는 방안으로 화성 테크노폴을 제시하게 됐다.

관내 주요 미래 산업(반도체, 미래차, 바이오 등)과 연계하여 집적효과가 기대되는 거점지역 중심으로 시범지구 추진, 순차적으로 화성시 전역을 대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대규모 고용 유발, 투자 유치, 지역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한 앵커기업 유치를 위해 여러 기업 및 관계 기관과 적극 협의할 것이다.

미래 전략산업 육성을 위해 부지확보 및 관내에 이공계 특성화 대학교, 첨단기업, 연구기관을 유치하고 화성 테크노폴에 필요한 주변 인프라도 구축하려 한다.

또한, 대학, 기업, 연구기관과 유관기관 간 정보 공유, 인력양성 및 채용지원, 협력사업 발굴 등의 협력적 시스템 구축, 경쟁력 획득을 통해 기업 성장에서 재투자로 이어지는 기업환경을 조성하게 된다. 2023년 3월에 화성시와 수원대가 캠퍼스 혁신파크 조성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한 상태이다.

현재 도시계획, 경제, 산업 등 분야별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정책자문단을 준비해 본격적으로 지역 특성에 맞춘 거점별 테크노폴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보타닉가든 ‘화성’의 진행 사항과 추진계획은?

보타닉가든 화성은 도시공원과 녹지, 식물을 주제로 한 전시·관람·체험·교육 프로그램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공공정원 형태로 조성하여, 고차원 생태 여가문화를 누리고 공간을 창출하고자 하는 우리 시 중장기 공원녹지 정책 방향이다.

현재 오산천을 중심으로 여울공원, 반석산 근린공원 등 동탄1, 2신도시 주요 공원 1,650천㎡와 팔탄면에 위치한 우리꽃식물원 128천㎡을 대상지로 하여 2022년 12월부터 기본구상 용역을 추진 중이며, 1차 전문가 자문회의를 마친 상황이다.

광범위한 사업 대상지를 고려해 실현 가능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 단계별로 사업 추진 예정이며, 첫 단계로 동탄 여울공원 전시 온실 건립을 추진 중이다.

현재 투자심사 등 사전 행정절차 이행을 완료한 상태로 1회 추경에 설계비를 반영하여 현상설계 공모 진행 예정이며, 2025년 12월 완공 목표다.

싱가포르 보타닉가든, 뉴욕 센트럴 파크, 일본 도쿄 신주쿠 고우엔 등과 같이 단순한 주민들의 휴식 공간을 넘어서 전 세계 관광객들이 방문할 수 있는 아시아 최대의 보타닉가든을 조성하여 화성을 문화적 대표 도시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다.

시민참여단 운영 등을 통해 계획에서 향후 운영 관리 단계까지 시민들의 목소리를 사업에 적극 반영하고, 자원봉사 체계 마련 등 지속 가능한 민관협력 운영·관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연 환경보전, 식물 전시 관람, 온 가족 체험 프로그램 등 복합 공공정원 조성에 시민이 함께 만들고 가꾸는 보타닉가든을 구축하려 한다.

█ 시민이 고물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민생경제에 대한 돌파구는?

서민경제의 안정을 위해 지난 2월 28일 자체 비상경제 민생안정 대책 회의를 개최하고 세부 실행대책 총 37개 사업에 786억 원을 투입하여 시행 중에 있다. 2023년 민생안정 대책의 주요 방향은 시민 불편 해소 및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기조하에 첫째, 공공요금 등은 상반기 동결하고 인상 요인은 최대한 억제, 둘째, 소비자·소상공인·중소기업·취약계층 등 직접 대상자 중심의 지원에 역점, 셋째, 작더라도 체감도 높은 정책으로 취약 계층에 대한 두텁고 촘촘한 대책을 추진하려고 한다.

서민경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으로 상하수도 요금 동결, 지역화폐 10% 인센티브 지속 지원, 청년·공공일자리 참여자 확대 등 14개 사업에 372억 원을 지원한다.

소상공인, 기업인, 농업인 지원에는 소규모 영세음식점 주방시설 청소비용 지원, 소상공인 자금지원사업 확대(대출금액 5천만원, 보증기간 5년), 농어민 기본소득 지원사업 등 13개 사업에 386억 원을 지원한다.

취약계층 지원 확대로 사립유치원 59개소 긴급 난방비 지원, 고시원 쪽방 등 비정상 거처 거주자 이사비 지원, 취약계층 보건의료 서비스 강화 등 5개 사업에 25억 원을 지원한다.

시민 불편 해소 및 부담 최소화에 징수유예와 납부 기한 연장 신청, 전통시장 및 상점가 점심시간 주정차 단속 유예 시간 연장(11:00~15:00) 등 비예산 사업을 포함한 5개 사업에 3억 원을 지원해 서민경제를 안정시켜 나가려 한다.

█ 화성시 발전 속도에 비해 교통 인프라가 열악하다. 해결 방법은?

동탄에 가면 문화, 여가, 교육 등이 문제인데 더욱 큰 것은 교통이 문제이다.

이것은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고 서울시를 비롯해 국토부와 논의해서 불편을 줄이기 위해 노력했는데, 해결은 수도권 전철망 구축이다. 화성에서 12개 철도사업이 추진 중이다.

동탄트램은 망포역~동탄역~오산역, 병점역~동탄역~동탄2차량기지 2개 노선(34.2km)으로 오는 2024년 착공해 2027년 적기 개통 예정이며, 지난 6월 LH로부터 사업비 부담을 위한 협약 체결, 트램차량 39편성 운영 필수시설인 차량기지 부지매입 완료, 9월 중순 기본설계 용역에 착수해 본격적인 사업이 추진 중이다.

신안산선은 여의도~시흥시청~원시~국제테마파크~송산~남양~향남으로 총 67.2㎞(우리시 운행 거리 L=22.37㎞) 1시간 내 여의도까지 이동 가능, 화성 서남부권 시민들의 서울 및 수도권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다.

또한 22년 12월, 국토부의 신안산선 향남 연장 운영 승인을 받고, 사업 확정을 위해 관련 기관과의 위·수탁 협약 체결, 실시계획 변경 등 앞으로의 절차도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어 2024년(GTX-A 수서~동탄 구간, 서해선), 2025년(신안산선, 인천발 KTX), 2027년 동탄 인덕원선 등 공사 중인 사업이 적기에 개통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적극 협조하고,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계획에 대처하기 위한 GTX-C 병점 연장, 신분당선 봉담 연장, 분당선 연장, 동탄~청주공항 광역철도 사업 등도 추진 중이다.

서울 방면의 교통연결을 위한 부분은 22년 10월 말 국토부 대광위, LH와 동탄2신도시 광역교통대책특별대책회의 통해 23년 상반기까지 서울 방면 광역버스 4개 노선 9대 증차, 출퇴근 전세버스 6개 노선 19회 확대 운행한다.

하반기까지 동탄2신도시 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 노선, 8개 노선 26대 증차, DRT(수요응답형 교통수단) 10대 도입 등 서남부권 광역버스 1개 노선 1대 증차, 출퇴근 전세버스 2개 노선 4회 확대 운행 등 광역버스 확대 운행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 취임 뒤 1호 결재인 자살 예방 핫라인 구축사업의 진행 상황은?

우리나라의 자살률은 인구 10만명당 25.7명으로 OECD 국가 1위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우리 시의 자살률 인구 10만명당 20.5명으로 전국 25.7명, 경기도 23.7명 대비 낮은 편이지만, 우리 시의 급격한 인구 증가에 따라 자살 사망자가 증가 추세, 최근 5년간 786명의 시민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 이에,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핫라인을 설치했다.

삶의 마지막 순간에 하소연하듯 이야기하며 새로운 희망을 찾는 기회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과 어려운 가정에 작은 희망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취임 직후부터 핫라인을 구축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 순간 전화라도 해달라는 심정으로 개인 휴대전화 공개하려 했지만, 여러 상황을 고려해 보류하였고, 유선을 별도로 개설해 직원이 응대하다가 위급 상황으로 판단되면 직접 연결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시장으로서 지역에 계시는 독지가를 발굴해 위기에 처한 어려운 가정과 연결시켜 극단적 상황에 놓인 가정에 희망을 줄 수 있도록 하고, 핫라인을 통해 소중한 생명을 구해낼 수 있고 시민들의 삶을 행복하게 바꾸는 희망 화성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동서 균형발전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권역별 특성을 살려 도시 미래상을 구상하는데, ‘2040년 화성도시기본계획 수립용역’은 국토종합계획을 위시한 상위계획에 부합하는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그에 따른 목표, 미래상과 정합성을 확보하기 위한 장기적·종합적 발전계획으로 지속 가능한 도시발전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화성시 균형발전 현황조사 및 지표개발’ 연구 용역을 실시하여 우리 시 균형발전의 현황을 조사하고 균형발전 기본계획 수립으로 추진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화성형 내부 순환도로망 구축은 우리 시의 지형적 여건을 고려하여 동서, 남북간 이동시간 및 거리 단축을 위한 도로 연계성 확보 및 순환망 조성이 목적이다.

순환도로망은 동탄 – 진안 – 봉담 – 새솔(송산그린시티) - 남양 - 향남 - 양감 - 동탄으로 조성된다.

특히, 지역 간 균형발전을 위해 「화성시 기반시설조성기금 조례」를 제정(2023. 3.)하여 교통시설, 공간시설, 유통·공급시설, 공공문화체육시설, 방재시설 등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제2조 제6호에 따른 기반 시설의 설치·정비 또는 개량 등을 추진한다.

시민 소통정책 강화 차원으로, 화성시민 주요 관심 사업 설명회로 권역별 주요 현안 사항을 설명하고 시민의 목소리를 기울이고 공유하고 있다.

다만, 기준이 환경보존이냐, 발전이냐의 문제에 부딪히기도 한다.

이에, 우리나라나 국제적으로 기준이 있으면 좋겠다. 경제 수준이나 소득수준이 증가할수록 환경에 대한 규제나 적용이 얼마나 비례했는지 그에 대한 자료가 있다면 표본 삼아 균형적인 사업이 이루어질 텐데 기준이 없다.

어느 면보다 미래를 위한 환경이 중요한데 다른 부분이 침체되거나 제약되는 것이 있을 건데 이런 사례를 보고 적정히 하는 것에 중요도를 어디에 둬야 하는지 생활 수준의 변화, 소득의 변화, 산업의 변화에 맞추어 가야 한다. 이 자체가 성장 못하는 과오가 있을 수 있다. 균형을 맞추는 것이 가장 관건이라 생각한다.

█ 화성시의회와 협치를 위한 소통을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의회와의 협치는 상호 이해와 존중을 강화 하기 위한 집행부와 시 의회 간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즉, 통합 워크숍 및 간담회 추진을 통해 의회 인사권 분리로 상호 소속기관이 상이함에 따른 소통 부재 문제를 해결하고, 관행적 답습으로 수행하던 실효성 없는 업무의 조정 등 업무개선의 방향을 공유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또한, 시의원과의 소통은 주요 시정 및 민원 현장 방문 시 시의원에게 사전 참석을 안내하는 등 의원 참여를 강화하여 현안 사항 공유와 소통 체계를 구축하면 된다.

이어, 회기 중 주요 안건 및 조례 제·개정 추진 시 소관상임위원회 사전 보고 및 현장 방문 정례화를 통해 적극적인 설명 및 협조를 요청하고, 개선사항 논의 및 상호 의견을 교환하며 소통을 이끌어낸다.

█ 저출생 극복을 위한 화성시의 종합대책은 무엇인가?

우리 시는 2021~2025년 인구정책 5개년 시행계획을 통하여 화성시 인구정책 중·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저출산 사회문제 대응 노력 및 출산 장려 분위기 조성을 위하여 화성시 인구구조 및 여건을 반영한 정책추진으로 저출생 사회문제를 극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시민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아이 키우기 좋은 희망 화성’ 조성을 위해 저출생 극복 정책으로 기존 셋째 아동 출생 시부터 지원하던 출산지원금을 민선 8기 시작과 함께 조례(‘화성시 출산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을 통하여 지원 대상을 확대했다.

기존에 셋째 100만원, 넷째 200만원, 다섯째 이상 300만원이던 것을, 첫째부터 100만원, 둘째·셋째 200만원, 넷째이상 300만원으로 확대 지원한다.

그리고 기존 모든 출생아에게 지급되는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200만원)’를 포함할 경우 화성시에서 첫째아 출생시 300만원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다자녀 키우기 좋은 희망 화성’ 조성을 위해 다자녀 기준을 3자녀에서 2자녀로 확대하는 ‘화성시 인구정책 기본조례’와 다자녀가정의 지원 근거인 공공 캠핑장 관리·운영 조례 등 8개 조례를 개정 추진 중에 있다.

현재 다자녀가정 지원 혜택으로는 공연장 관람료 50%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감면 등 28개 사업에 대하여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자녀가정 기준이 2자녀로 확대 시, 기존 3자녀 11,476가구에서 2자녀 70,441가구로 증가되어 수혜대상자는 약 235,860명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화성시는 아이와 부모가 안심하는 온종일 초등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한 다함께 돌봄센터 운영(9개소), 이웃 간 돌봄 품앗이를 확대한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부모·영유아를 위한 교육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아이키움센터 운영(7개소) 등 화성형 돌봄을 추진하여 아이키우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 100만 화성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화성시의 위상과 발전상을 피부로 못 느끼는 것이 현실이다.

20여 년 동안 다른 도시, 다른 나라에서 경험하지 못한 급성장을 하다 보니 해야 될 일이 많아지고 채워져야 할 것도 많은 건 사실이다.

하지만, 내가 화성시민이라는 것이 자랑스러운 도시로, 어느 누구도 소외 받지 않고 모두가 행복하며 삶이 안전한 도시로, 일할 기회가 넘치고, 삶 속에 문화와 여가가 있는 도시로, 우리 화성시를 변화시키겠다.

상상을 현실로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은 바로 화성시민 여러분의 힘이기에, 매 순간 시민 여러분과 함께하며 자랑스러운 화성시를 만들어 내고자 한다.

명품도시 1인당 10만 달러 생성되는 도시로 근접한 화성시, 앞으로 10년만 있으면 세계 5대도시 안에 우뚝 서게 될 것이다.

노후는 화성시에서 지낸다는 패턴으로 삶이 바뀌어 간다.

대한민국의 축소판이 경기도이고 경기도의 축소판이 화성시다.

없는 게 없는 도시가 화성시다. 시민 여러분께서 어디서 누구에게나 ‘나 화성에 살아!’라고 당당히 말할 수 있는 도시를 반드시 만들겠다.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를 위해 시민들과 함께 소통하고 화성의 미래를 그려 가겠다. 화성에 살아 자부심을 갖고 사는 도시, 내 삶이 바뀌었다, 바꾸고 싶다, 그래서 화성에서 살아야 겠다, 이것이 나와 우리 시 공무원들의 다짐이다.

시민들이 관심과 협조, 지지를 해주신다면 더 빨리 신바람 나서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자들을 만나기 전 지역 민원인을 만나느라 쉴 틈조차 없어 보인 정 시장을 붙잡고 인터뷰를 마친 뒤 차를 나누며, 편안한 화성 이야기를 주고받았다. 시장실 옆 대회의실 한 벽면에 설치된 전광판을 일일이 보여주며 설명한 그의 눈동자에 화성시를 전국에서 으뜸으로 이끌어가겠다는 의지가 돋보였다. 

홍재언론인협회 공동취재팀  mail@newstow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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