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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주의 요리 - 얼큰한 소고기무국
이은미 | 승인 2016.04.01 09:08

겨울 제철 재료인 무와 소고기를 이용해서 경상도식 소고기무국을 끓여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소고기무국은 맑은 국물을 생각하시겠지만 고춧가루와 청양고추를 넣어 빨갛고 얼큰한 국물 맛을 내주는 경상도식 소고기무국은 육개장과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소고기 단백질에는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영양가가 높지만 비타민과 섬유소가 적어 깻잎을 곁들이면 비타민을 보충할수 있으며, 1년 중 가장 맛있는 가을무와 소고기를 넣고 끓인 국도 시원하면서 아주 맛있답니다.

재료 : 소고기 400g, 무, 콩나물 두줌, 대파 2개, 청양홍고추 1개, 다시마육수 1.5리터, 고추가루 4수저, 다진마늘 1수저, 참치액 2수저, 미림 1수저, 참기름 1수저, 후추

조리방법

1. 무는 3등분으로 나눴을때 중간 부분이 국​을 끓였을때 제일 맛있습니다. 무는 나박썰기를 해주시고 대파 홍고추는 어슷썰기를 해줍니다. 콩나물은 다듬어서 씻어 물기를 빼줍니다.

2. 소고기는 티슈로 꾹꾹 눌러주면서 핏물을 빼줍니다.

3. 핏물을 제거한 소고기에 고추가루, 다진마늘, 참치액, 맛술, 후추를 넣고 조물조물 밑간을 해줍니다. 예열된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밑간을 해둔 소고기를 볶아줍니다.

4. 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무를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

5. 고기와 무가 익으면 육수를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6. 콩나물을 넣고 부족한 간은 참치액으로 맞춰줍니다.

7. 대파와 홍고추를 넣고 한소큼 더 끓여주고 마무리 합니다. 약한 불에서 오래 끓이면 더 깊은 맛이 납니다.

[소고기의 효능]

소고기는 육즙의 감칠맛과 고단백 영양식품으로 성장기 어린이 성장발육 촉진, 회복기 환자, 노인 보양식품으로 좋습니다. 소고기의 기름이 많은 부위는 포화 지방산이 많아 동맥경화증 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이은미  mail@newstower.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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